온라인 데이트 즐기다 수천 털렸다채팅앱 피싱 주의보 주머니를 지켜라


기존의 사이트들이 만남 그 자체에만 초점을 둔 채 가벼운 일회성 만남을 주선하는데 급급했다면, 최근의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들은 훨씬 진지하고 건전한 만남을 만들어주기 위해 세세한 노력들을 가하고 있다. 이를테면 서로 얼마나 잘 어울릴지 힌트들을 제공해주고, 회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소셜데이팅은 회원들이 입력한 나이, 성격, 거주지, 취미, 관심사 등 키워드를 바탕으로 적합한 이성을 서로 매치해주는 서비스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한편, 일본 소셜 데이팅앱 중 설치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것은 주식회사 Eureka가 운영하는 Pairs로 나타났다. App Ape에 따르면 2020년 10월 기준 Pairs의 추정 설치 사용자 수는 약 103만 명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매칭앱 Tinder가 약 70만 9000명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Tapple, Omiai, With 순으로 나타났다.


Opacity 값을 변경하거나, highlight를 이용해서 표현하는 등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 제가 알고 싶은 것은 클라이언트 개발자로서 UX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에 대해 듣고 싶은 것 같아요. 본인 디자인에 대해 왜 이렇게 했고 문제점이 무엇이었는지, 왜 이 폰트를 썼는지 등디테일한 답변까지 가능하다면 충분해요. 폰트도 그냥 쓰는 것 같아도 생각해보면 다 이유가 있거든요. 규모가 작다보니 내 성과를 증명받을 수 있고, 여러 프로젝트를 빠르게 테스트 해볼 수 있어요. 이게 아니다 싶으면 얼른 방향을 쉽게 틀 수 있고요.확실히 업무 강도는 강한 편이에요. 내가 얼만큼 이 일을 좋아하는지에 따라 사람마다 일을 대하는 태도가 다를 것 같네요.


SNS로 자신을 거리낌없이 드러내는 데 익숙한 세대들이라 외모, 키, 직업 등 스펙과 함께 좋아하는 음악 장르, 인생 영화, 힐링 스팟 등 세세한 감성 정보까지 상대를 미리 알고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더 편하게 생각한다. 자신이 외모에 자신 있으면 데이팅 앱은 훌륭한 만남 수단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외모가 아닌 유머 감각과 매력으로 승부하는 경우라면 오프라인으로 만나는 것을 추천한다. 낯선 이성의 차가운 외모 평가에 ‘마음의 상처’를 받을 확률이 크다. 가입이 아예 불가능한 아만다와 달리 글램은 ‘등급’만 나눌 뿐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연구팀은 4개월 동안 4만1,000명 이상의 피험자를 실험할 수 있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데이트 사이트와 앱은 구체적인 선호도에 따라 잠재적인 파트너를 만날 수 있도록 주선해주는 기능을 하고 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기능이 개선될 여지를 보였다. 일본에서는 온라인 소셜데이팅 앱을 활용해 '콘카츠(婚活・연인이나 결혼상대를 물색하는 일)'를 하는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프랑스 파리 인구통계연구소의 사회학자 마리 베르그스트롬은, 틴더 같은 앱에서 발생하는 "데이팅의 개인화"를 연구한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일본 내 데이트앱 개발사들도 영상 데이트 기능을 앞다퉈 출시하기 시작했다. Pairs는 올해 3월부터 긴급사태선언이 시작되자 4월부터 자사 앱을 통해 영상으로 데이트할 수 있는 무료 기능을 추가했다. Pairs의 이시바시 준야 대표는 4월 PR Times와의 인터뷰에서 '긴급사태 선언 속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관심있는 상대방과 메세지 기능을 이용하는 것보다 즐겁게 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고 답변했다. 다른 온라인 어플들도 영상채팅 기능을 추가하거나 무료로 전환해 사회적 분위기와 이용자의 새로운 니즈에 맞춘 서비스를 선보였다.


나아가 전체 사용자 중 36%는 데이팅 앱을 통해 최소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관계를 찾았다고 답했다. 결혼정보회사 ‘가연’이 운영 중인 소셜 데이팅앱 ‘하이라운지’의 경우, 지난달 가입자 수는 올해 초와 비교했을 때 약 140% 증가했다. 회사 관계자는 17일 “회원의 신원 인증 시스템을 강화하며 가입 문턱을 높였음에도 지난 7월부터 가입률이 폭증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가능하면 프로필은 비공개로 설정하고 실제로 이성을 만날 때 공공장소를 이용하며 어떤 경우에도 금전 요구에 응하지 말라고 당부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미국 등 해외 소셜데이팅 서비스에서 본인인증, 범죄경력조회를 법적으로 의무화하고 있지 않아 국내 사업자만 강제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학생들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데이팅앱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고 말한다. 과거엔 성매매 등의 부작용이 부각됐지만 최근 들어 자연스러운 만남의 기회로 자리잡았다는 것이다. 지난해 11월 앱을 통해 남자친구를 만났다는 성모씨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상한 사람들이나 앱에서 남자나 여자를 만나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인식이 있었지만, 요즘에는 일반적인 일이 된것 같다”고 말했다. 데이팅앱 ‘정오의 데이트’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심심해서 깔아봤다’, ‘집에만 있으니 우울했는데 힘이 난다’는 이용자 피드백이 많다”며 “앱에서 제공하는 음성, 영상통화 기능 사용량도 늘고있다”고 밝혔다.


최근 기업공개를 한 미국 최대 온라인 데이팅 그룹 매치그룹의 기업 가치는 무려 4조원에 이른다. 하이엔드 소셜 데이팅 서비스 ‘플렉스’ 운영사 퍼스트클래스컴퍼니(대표이사 이강호)는 벤처업계 유명 인사들로부터 프리 50억 밸류 시드 엔젤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준 소셜 카테고리 매출 1위를 달리는 앱이다. 코로나19가 정점에 치달았던 지난해 8월에는 19만명까지 치솟았다. 결국 한창 연애를 해야 할 시기인 MZ세대의 독특한 특성과 코로나19라는 특별한 상황이 겹쳐 데이팅 앱 이용자가 늘고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보급 초창기부터 많은 데이팅 앱이 등장했다 사라지기를 반복했다.

강남 오피 강남 오피 강남 휴게텔 오피사이트 강남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